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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생지원센터

지적장애

지적기능과 적응행동상의 어려움이 함께 존재하여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을 말한다. 지적장애 학생은 인지능력과
학업성취, 언어 및 사회성 능력이 다른 학생에 비하여 다소 떨어지기 때문에 구체적이고, 단계적인 직접교수와 반복 학습이
필요하다.

  • 주의력과 기억력의 결함
    • 적절한 곳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엉뚱한 곳에 주의를 기울인다.
    • 주의집중 시간이 짧다.
    • 단기기억력이 부족하다.
    • 학습속도가 느리다.
  • 언어발달
    • 언어발달이 지체되거나 비정상적인 패턴을 보인다.
    • 말을 정확하게 발음하지 못하는 조음문제가 있다.
    • 정상적인 언어발달 단계를 따르되, 발달속도가 지체되어 있다.
    • 언어발달이 심하게 지체되거나 구어가 아예 발달하지 않을 경우에는 보완대체 의사소통체계를 사용한다.
    • 언어를 통해 자기표현과 주변 환경의 통제를 할 수 없을 경우에는 문제행동으로 표출한다.
  • 사회성 발달
    •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몰라서 친구를 사귀지 못한다.
    • 자신이 친구들과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고 빈약한 자아개념 형성하게 된다.

정서행동장애

정서·행동장애는 다양한 양상의 문제행동을 보이는 것이다. 문제행동으로 인하여 학습하는데 방해가 되기 때문에 성취능력이
저하된다. 문제행동이 학생 개인에게는 성취능력 저하와 정서적·신체적인 피해를 주는가 하면, 타인에게는 혐오와 방해 행동으로 받아들여지고, 심지어는 신체적 손상을 주는 경우도 있다. 또한 문제행동으로 인해 주변 사람들이 아동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어 아동이 사회적으로 고립되는 경우도 있다.

  • 외현화 행동
    •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들의 가장 일반적인 행동유형은 반사회적 또는 외현화 행동이다. 외현화 행동문제를 가진 아동들은 교실에서 자리이탈, 소리 지르기, 교사 무시하기, 숙제 불이행과 같은 행동을 자주 한다.
  • 내면화 행동
    • 일부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들이 결코 공격적인 것만은 아니다. 이들의 문제는 반대로 다른 사람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거의 없다는 점인데, 이를 내면화 행동장애라고 말한다.
  • 학업성취
    • 대부분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들의 학업수준은 자기 학년보다 1년 이상 저하되어 있다. 많은 아동들은 읽기와 수학성적이 아주 많이 떨어진다. 이들은 행동문제로 인한 학습문제뿐 아니라 학습기술 및 내용을 숙달하는 데 어려움을 갖는 학습장애와 언어장애를 수반하기도 한다.
  • 사회적 기술과 대인관계
    • 추측할 수 있듯이, 많은 정서 및 행동장애 학생들은 친구를 사귀기가 아주 어렵다.

학습장애

학습장애 학생들은 정상적인 교육에도 불구하고 특정의 그리고 심한 학습문제를 보이기 때문에 그들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특별히 고안된 수업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학습장애 학생들은 읽기문제, 문어결함, 수학성적 저조, 사회기술 결함,
주의력과 과잉행동 문제, 행동문제 등 한 가지 이상의 특성을 보인다.

  • 주의집중 장애
    • 과제에 주의 집중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 지나치게 많이 움직이고 활동하는 과잉 행동을 보인다.
    • 과제를 수행하거나 완성하기 어려워한다.
    • 지시 따르기 문제를 보인다.
    • 일정 시간동안 한 가지 과제에 집중하지 못한다.
    • 쉽게 방해를 받고 산만해지는 행동특성을 보인다.
  • 기억장애
    • 암기전략을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자신의 기억을 평가하고 조절하는 초인지 능력이 부족하다.
  • 사회·정서적 특징
    • 학습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좌절감을 경험하고 또래들로부터 거부당하는 경향이 있으며, 낮은 자존감과 빈약한 자아개념을 형성할 가능성이 있다.
    • 사회적인 단서를 잘 해석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 지각장애
    • 시각, 청각, 촉각을 통하여 얻은 자극을 적절하게 해석하는 능력에 장애를 보인다.
    • 시지각장애 : 글자를 거꾸로 읽거나 비슷한 글자를 혼동한다.
    • 청지각장애 : 비슷한 소리 식별을 못하거나 언어지시를 따르기 어렵다.
    • 대근육, 소근육 운동이 어렵다.

지체장애

지체장애 학생은 비록 장애는 가지고 있을지라도 일반학생과 같은 교육적 요구를 가지고 있으므로 개인의 특수성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신체적 장애를 최대한 경감시키고 잠재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지체장애 학생의 신체장애 정도와
이동 능력, 장애로 인한 다른 감각 능력의 손상 정도, 의사소통 능력의 정도, 사회·정서적 발달의 특성에 대해 주도면밀하게
파악하여 지원해야 한다.

  • 경험과 개념
    • 행동의 범위가 제한되어 있어 많은 사람들과 접촉하는 기회가 적고, 접촉하는 사람의 수도 적으며, 사물의 경험이나 견문의 폭도 협소하다.
    • 언어적 경험, 사회적 경험 및 개념이 일반학생에 비해 떨어진다.
  • 정의적 영역의 특성
    • 지체의 부자유로 인한 욕구불만이나 부적응이 야기되며 성격 발달에 결함을 나타낸다.
    • 지체장애 학생의 행동 특성으로 고집성, 주의력 산만, 충동성이 있고, 심리적 특성으로는 정서불안, 과민, 열등감, 자신감 부족 등이 나타날 수 있다.
    • 지체장애 학생의 자아개념은 부정적, 도피적 행동 경향이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안정성이 없고, 자기 방어적이고 경계심이 많은 편이다.

시각장애

시각장애학생들은 잔존감각을 통한 학습, 적절한 자료와 교재 등의 서비스를 지원받아야 한다. 뿐만 아니라 자기 주변의 환경을
올바로 인식하는 방향 정위와 안전하게 혼자 다닐 수 있는 이동성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시각장애학생들에게 적합한
보조공학기기, 학습양식을 제공해주고, 독립적으로 다닐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해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 신체 운동발달 특성
    • 정적인 운동은 정상적으로 성취되지만, 역동적인 기능이 지체되기도 한다.
    • 시각적 자극의 제한, 모방학습의 제한, 환경적 요인 등으로 근 긴장도가 낮고 신체 공간 감각이 낮다.
    • 촉각과 청각 등으로 시각을 대체해주고, 신체의 모든 부분을 사용하여 배우고 탐색하도록 해야 한다.
  • 사회·정서적 특성
    • 또래들의 눈 맞춤, 미소와 같은 시각적 신호를 보지 못하므로 사회적 상호작용이 잘못 해석될 수있다.
    • 시각장애학생들 중에는 몸을 앞 뒤 또는 좌우로 흔들거나 눈을 누르는 등의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있다.
    • 주변 환경의 태도가 부적응 행동을 형성을 형성하기도 한다.
  • 시각장애학우를 위한 적절한 학습 환경
  • 자리배치
    • 책상
      • - 등과 목을 긴장하지 않도록 독서대를 설치하고, 발이 바닥에 닿아 뻗치지 않고도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책상을 이용한다.
      • - 여러 자료와 기구를 놓을 수 있는 충분한 공간(점자책, 점자정보단말기, 독서확대기)을 확보할 수 있는 책상을 마련한다.
    • 학생의 위치
      • - 보조공학 사용을 위하여 콘센트 사용이 용이한 자리에 학생을 배치하며, 조명은 자리한 왼쪽에서 비추도록 하며, 채광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 - 판서의 읽기나 소리 환경을 고려하여 앞자리에 앉게 하는 것이 좋다.
  • 자료제시
    • 인쇄매체
      • - 종이와 글자의 대비가 잘 이루어지는 흰 종이에 검은 글자를 사용하고, 눈부심이 없는 미색종이가 좋다.
      • - 저시력의 경우, 글자크기는 학생의 요구에 맞게 조절하되 확대문자를 제공한다.
      • - 맹의 경우, 점역이나 만져볼 수 있는 촉각 자료를 제공한다.
    • 실물제시
      • - 저시력 학생을 실물에 더 가까이 앉게 한다.
      • - 대비가 잘 되는 색상을 배경으로 하여 물체를 제시한다.
  • 경험
    • 설명하는 것만으로는 완전한 의미 파악이 어려우므로 손으로 하는 경험이 필요하다.
    • 경험 제공의 한계가 있을 때 비디오테이프나 모형을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 기대정도
    • 일반학생들의 행동 기준에 맞추어서 시각장애 학생들의 기대정도를 설정하되, 작업속도가 느릴 것이라는 것을 감안한다.
  • 정보제공
    • 교수스타일과 목소리의 사용에 대해서 주의한다. 적절한 목소리는 굵기와 높이가 부드러워야 하고, 여러 가지 정보를 활용하여 비언어적 단서를 받지 못하는 학생들도 알아챌 수 있어야 한다.
    • 말의 속도, 크기, 높이가 다양하게 사용되어야 한다.
  • 속도
    • 시각장애 학생은 탐구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어떤 활동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더 허용해야 한다.
    • 서두르는 행동은 방해가 되며, 좌절하고, 두렵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 학생에게 압박을 주거나 자신감을 잃게 하는 것은 작업의 속도를 오히려 줄게 만든다.

청각장애

청각장애는 난청부터 농까지를 포함해서 매우 다양한 정도로 나타난다. 난청은 대개 청각을 통해 어느 정도 말을 들을 수 있는
경우이며, 농은 시각적인 방법으로 타인의 언어를 이해해야 한다. 난청은 어휘력의 부족이나 문법상의 문제를 보이나, 일상적인
상호작용에는 무리가 없다. 한편, 농은 구어사용 능력에 제한을 받는다.

  • 말과 언어의 발달
    • 일반적인 특징 : 청력수준, 청각장애가 발생한 시기, 지적능력, 환경 등이 중요하며 일반아동 에 비해 개인차가 크다.
    • 음운발달의 특성 : 자신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 곤란하여 발성 및 발화에 문제가 나타나고, 청각적으로 변별하고, 조음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 어휘발달의 특성 : 추상적인 단어를 습득하고, 문장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문어발달과 특성 : 문장 이해 능력은 건청 아동과 유사하나, 발달속도가 느리고, 청각장애아동만의 독특한 특성이 나타난다.
  • 학업성취
    • 수화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청각장애 아동들은 학습에 관련된 정보를 충분히 입수하지 못한다.
    • 수화통역사를 제공해주지 않기 때문에 충분한 설명을 듣지 못한다.
  • 사회·정서적 특징
    • 의사소통의 어려움 때문에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가 적어지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 연령이 증가할수록 성숙도의 차이가 커진다.
    • 부정적인 자아감, 빈약한 사회 능력, 자기 정체성 문제에 직면한다.

자폐성장애

눈 맞춤, 지시 따르기 등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있어서 비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며 제한된 활동과 관심영역,
상동행동(반복적인 행동)의 특성을 보이는 장애이다.

  • 언어적 특성
    • 대부분 자폐성 장애학생은 언어에 있어서 상대방의 질문을 그대로 따라하는 반향어를 보인다.
  • 행동적 특성
    • 경우에 따라 자해 행동이나 공격행동을 나타내기도 하는데, 이는 의사소통 수단을 사용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의사소통장애

조음장애, 유창성장애, 음성장애, 기호장애 등으로 인해 의사소통이 곤란하고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을 말한다.
조음장애는 말을 할 때 음을 생략하거나 첨가 또는 다른 음으로 대치하는 경우이다. 유창성 장애는 흔히 말을 더듬는 장애이고,
음성장애는 목소리 장애라고 할 수 있다.

  • 학업성취
    • 일반적으로 지적능력이나 성취도 평가에서 평균보다 낮은 점수를 보이는데, 이는 의사소통장애가 단어 인지력이나 독해력, 연산 능력 등과 같은 기본기술을 습득하는데 방해가 되기 때문이다.
  • 사회·정서적 측면
    • 장애로 인한 열등감을 지니고 있으며, 말을 제대로 못한다는 이유로 또래들로부터 놀림과 왕따를 당하는 경우가 있으며 때로는 적대감이나 위축된 행동으로 표출되기도 한다.

건강장애

만성질환으로 인하여 3개월 이상의 장기입원 또는 통원치료 등 계속적인 의료적 지원이 필요하여 학교생활 및 학업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장애이다.

  • 특성
    • 일반학생들에 비해 더 높은 성취를 할 수 있더라도 자신의 능력에 비해 낮은 수준의 성취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 이는 학업적 수행을 방해하는 신경이나 운동기능의 손상, 의료 처치 및 건강상의 어려움으로 반복적인 입원 및 병의 악화로 인한 지속적인 학교 수업을 이어가기가 쉽지 않다.
  • 사회·정서적 측면
    • 장애로 인한 열등감을 지니고 있으며, 말을 제대로 못한다는 이유로 또래들로부터 놀림과 왕따를 당하는 경우가 있으며 때로는 적대감이나 위축된 행동으로 표출되기도 한다.